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1부 자동차보험 주행거리 특약이 자동 적용됩니다.(마일리지 특약, 자동차보험 환급제도, 자동차보험료 절약하기)

Money

by 보까보까 2022. 3. 29. 23:25

본문

반응형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면 자동차보험은 의무 가입인 거 알고 계시죠? 오프라인 설계사를 통해서나 Direct로 직접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갱신하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설계사분을 통해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하여 매년 납입한 보험료에서 환급을 조금씩 받고 있었는데, 이 제도를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있어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보험_이미지
주행거리 할인 특약 사진 - 이미지 출처 하나손해보험

 

3/28일 금융감독원 보도자료에 따르면 4/1일부터 모든 보험사에서는 자동차보험 주행거리 연동 특약(마일리지 특약)에 자동 가입되도록 약관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이란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주행거리에 따라 선납한 보험료를 1년간 운행거리가 1만 5,000Km 이하일 시 운행거리 구간별(최대 45% ~ 최소 2%)로 보험료를 일부 환급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추가적 보험료 부담 없이 주행거리를 준수하면 만기 시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20년 기준 자동차보험 가입자 1,724만 명 중 548만 명(약 32%)이나 미가입되어 보험료 환급 혜택의 기회를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특약을 개정하여 모든 계약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특약 변경사항
구 분 현 행 변 경 (4/1부)
가입 형태 마일리지 특약 선택 가입 마일리지 특약 자동 가입
주행거리 제출기한 7일 이내 15일 이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마일리지 특약(주행거리 특약)이 자동으로 가입되며, 주행거리 계기판을 제출하는 기간도 현재보다 2배로 기간이 확대되어 많은 소비자들이 보험료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였습니다. 또한, 보험 갱신 시 각 회사마다 주행거리 사진을 보내야 하던 불편함을 보험개발원에서 주행거리 정보 집적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여 소비자들이 중복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도 해소하였다고 합니다. 

 

 

회사별_주행거리_할인율_예시
주행거리에 따른 할인율 비교 사진 - 이미지 출처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그럼 우리는 자동차보험을 계약할 때 보장에 따른 기본 보험료로 1차 비교 선택하고, 본인의 연간 주행거리를 예측하여 각 보험사마다 주행거리 특약에 따른 환급률이 얼마나 되는지를 비교하여 보험사를 선택한다면 지금보다 자동차보험료를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의무가입 보험이니 만큼 꼼꼼하게 가성비 좋은 보험사를 선택하시는 게 분명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보험사별로 주행거리에 따른 할인율이 상이하니, 가입하시고자 하는 손해보험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꼭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그래도 소비자들이 자동차보험에서 놓치기 쉬운 환급제도를 각 보험사별로 강제화한다고 하니, 우리들 입장에서는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어서 좋고 정부나 보험사 입장에서는 계약자의 주행거리 단축을 유도하여 사고율 감소에 기여하고 또한 사고에 따른 보험 분담금도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정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